치매노인 집단미술치료 실전편
1. 치매노인 집단미술치료 기관 및 센터
(1) 치매안심센터(274개)
- 2018년 ‘치매국가책임제’ 시행 이후 각 지역마다 치매안심센터 설립.
- 치매노인 중심 미술치료 가능. 인지강화, 치매예방, 치매노인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분류.
(2) 노인요양시설 내 치매전담실(2232개 중 35개)
- 노인장기요양기관으로 치매 및 심신에 장애가 있는 노인에게 급식 및 일상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
(3) 주야간보호센터(2795개)
- 하루 중 일정시간 동안 장기요양기관에 보호하여 신체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 향상을 위한 교육과 활동을 제공함.
- 미술치료실 따로 없음. 치매노인만 분류할 수 없음.
(4) 노인종합복지관(287개)
- 치매노인, 중증노인을 대상으로 상담/진단/치료/교육 등 종합적인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함.
(5) 요양병원(공립, 민간 1622개)
- 노인성 질환자, 만성 질환자 등 장기입원이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행위를 하는 의료기관.
- 대부분 중증치매노인. 집단미술치료 어려움.
2. 치매, 치료가 되나요?
(1) 약물치료
- 인지기능 약물치료
- 아세틸콜린분해효소억제제(Acetylcholinesterase inhibitor, ACEI) :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는 신경세포 파괴로 인지기능이 떨어짐. 저하된 시백스 간극의 아세틸콜린 농도를 증가시켜 인지기능을 향상시킴. 병의 진행속도 늦춤.
- NMDA 수용체 길항제 : 글루타메이트라는 신경전달물질이 과도하게 활성화되면 학습 및 기억 능력 저하. 글루타메이트와 결합하는 NMDA 수용체를 억제함으로써 병의 진행 막음.
- 항산화제 : 독성 산소 라디칼이 알츠하이며병의 발병에 관여. 이를 억제할 수 있는 항산화제. 병의 진행 지연.
- 정신행동증상 약물치료
- 항정신병 약물 : 망상, 환각 등 정신병적 증상, 심각한 초조와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 주로 사용. 할로페리돌, 리스페리돈, 퀘티아핀, 클로자핀 등
- 항우울제 : 우울증상, 초조, 불안, 불면에 사용. 세로토닌 재흡억제제
- 항불안제 : 불안, 수면장애, 공격성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 벤조다이아제핀
(2) 비약물치료
- 운동치료 : 관절과 근육을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한 방법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치료
- 현실인식훈련 : 현재 자신과 주변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을 다시 인식하게 하는 훈련
- 인지훈련치료 : 기억력, 집중력, 시공간능력, 실행능력, 판단력 등 인지기능의 여러 영역을 훈련시키는 치료
- 회상치료 : 간직하고 있는 오랜 기억을 매개로 뇌를 자극하여 환자의 기억력과 기분을 개선시킬 수 있는 치료
- 인지자극치료 : 인지 및 사회 기능을 자극시킬 수 있는 모든 활동
- 음악치료 : 음악에 의한 심리치료. 즉흥연주, 감상 등 음악활동을 통해 일상생활에 활력을 얻고 사회성증진, 자기표현, 긴장감해소 등의 효과가 있음.
3. 경증치매노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1) 회기내용
- 인사, 지남력체크(계절, 날씨, 날짜, 사람 질문)
- 체조
- 활동
- 나눔
- 정리
(2) 체조
치매노인의 신체조건과 시설환경에 따라 체조의 난이도를 고려한다.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많은 체조영상이 있어서 참조하였다.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A. 인지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치매노인의 인지기능을 유지하고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치매노인의 욕구와 현재의 신체상태, 심리 정서 상태, 사회적 관계 및 인지기능에 적합한 매체와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인지강화 효과는 지속해서 제공되어야 유지될 수 있다.
- 인지영역 : 지남력, 색인지, 형태감각, 매체 활용능력, 집중력 등
- 같은 매체, 같은 활동이지만 난이도를 점점 높여가며 프로그램 진행. 예를들면 작은 퍼즐에서 큰 퍼즐로. 10조각에서 20조각으로.
- 매 회기마다 '작품에 스스로 이름쓰기, 풀 뚜껑 스스로 열기, 매체 사용 후 스스로 제자리 놓기'는 항상 진행함.
B. 회상을 적용한 프로그램
회상은 과거에 관한 다양한 측면의 정신과정으로 인지과정, 정서과정 및 언어과정을 통하여 상대방에게 과거의 경험을 이야기함으로써 노인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사회적 안녕을 유지하거나 회복을 도울 수 있다. 행복했던 기억들을 생애단계를 따라가면서 되살릴 수 있는 주제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주제 : 띠, 유년시절 회상, 고향에 대한 추억, 가을추억여행, 청년기와 연애시절, 결혼과 신혼시절 회상, 직업과 자녀양육의 기억, 자녀들의 결혼과 손자들의 출생, 다시 가고 싶은 곳 회상, 과거 중요한 사건, 보고싶은 사람, 가장 잘한 일
C. 전래동화를 적용한 프로그램
전래동화는 친근하며 이야기로 되어 있어 다양한 자극을 줄 수 있다. 미술에 대한 거부감을 감소시키고, 프로그램 참여도를 증진시키며, 기억력과 회상능력, 주의집중력, 실행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주제 및 활동 : 콩쥐팥쥐, 흥부와 놀부, 금도끼 은도끼, 심청전, 별주부전, 견우와 직녀 등 전래동화영상 시청 후 퀴즈내기, 전래동화 노래 따라부르기, 전래동화의 한 장면 따라그리기, 주요 동물 표현하기 등
* 참고 : 전래동화 영상
https://www.youtube.com/channel/UC8b9JEStZUy36g_E9Zy2iUQ/videos
D. 만다라 기법을 적용한 프로그램
만다라는 주의 집중력 및 계산 능력에 긍정적 효과가 있으며, 집단원과의 라포형성, 미술활동에 흥미를 유발하며, 만다라를 통해 다양한 표현을 함으로써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모습으로 인해 우울이 감소될 수 있다.
다양한 재료를 만다라 원형 모양으로 완성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계획함.
E. 오감활동을 적용한 프로그램
감각은 뇌가 주변 환경과 접촉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감각능력이 떨어지면 마음의 작동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영유아 시기에 오감활동이 중요한 이유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따라서 오감활동을 적용한 미술치료가 초기 치매노인의 치매 진행 속도를 지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두뇌활동과 운동능력을 활성화시키고 인지 기능 및 우울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 오감자극을 위한 매체와 주제 : 오이로 만든 나무, 꽃꽂이, 나의 점토 케이크, 찰흙송편, 악기 만들기, 색종이로 곤충 접기 등
F. 특정 재료를 활용한 프로그램
- 점토 : 치매노인에게 정서와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즐거움과 성취감, 만족감을 느끼고 그로인한 자신감으로 타인과 자연스러운 소통으로 이어짐.
- 한국화 매체 : 붓, 먹, 한지, 비단, 한국화 물감 등 한국화 매체는 한국의 정서와 정신세계가 배여 있다. 한국적 정서의 깊은 정신세계를 표현하기에 효과적이고, 수용적이고 상호작용적인 매체 특성상 치매 노인의 긴장이완을 촉진시키고, 내담자들에게 수용과 지지, 타인에 대한 이해, 우울과 자기표현에 효과를 나타냄.
- 화투 : 화투를 다양한 기법으로 적용하여 치매노인의 지남력, 기억력, 주의집중력, 언어력, 시각적 구성 능력 향상에 효과를 나타냄.
- 판화 : 데칼코마니, 프로타쥬, 모노타이프, 먹지 전사법, 스텐실 기법 등 판화를 통해 시지각 발달, 소근육발달, 인지기능발달, 자기표현, 성취감의 효과.
어르신들이 한지를 꼬아서 작업하는 것을 굉장히 흥미로워 함. 점토작업도 굉장히 완성도 있게 작업함.
G. 놀이 및 레크레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
놀이와 레크레이션의 신체적인 활동이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창조성과 상호작용 증대로 인해 인지기능향상 뿐만 아니라 우울감소, 대인관계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감상과 나눔
원형으로 작품을 세팅하거나 각각의 작품을 전체그림으로 재구성하여 전시함으로써 감상과 자연스러운 나눔이 가능하도록 함.
4. 주의할 점
(1) 프로그램 진행시 주의할 점
- 단순성 : 치매노인에게 작업 지시를 간단하게 할 것. 한번에 많은 이야기 못알아 들음.
- 집단구성원 고려 : 보청기를 사용하는 어르신에게는 적절한 거리 유지하기. 편마비나 다른 장애가 있는 어르신을 파악하여 매체와 작업방법을 다양하게 준비하기.
- 수용 : 문제행동을 수용할 것. 갑자기 화를 내거나, 일어나 집에 가야된다고 하는 경우 우선 노인의 마음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
- 자립 : 할 수 있는 부분은 치매노인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줌(요양사, 사회복지사에게 안내).
- 존중 : 치매노인을 어르신으로 존중하며 대할 것. 행동이 아이같고, 기능이 떨어진다고 하여 아이대하듯 말을 놓거나 행동하지 않는다.
(2) 기관과의 관계
- 기관과는 서로 협력하고, 미술치료 환경조성을 위해 조율
- 실습생(요양사, 사회복지사)에게 미리 회기와 주의할 점에 대해 안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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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주. "오감 체험 미술 활동이 초기 노인성 치매 환자에게 미치는 치료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2017. 광주
고혜월. "점토를 중심으로 한 집단 미술치료가 치매노인의 정서와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2011. 서울
박상희. "한국화 매체를 이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치매노인의 우울과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2005. 경상북도
송행자. "화투를 통한 미술치료가 치매환자의 인지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2012. 서울정하경. "판화를 활용한 집단 미술심리치료가 주간 보호시설 경증 치매노인의 불안, 자아존중감,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2016. 서울
류은석. "치료레크리에이션을 병행한 집단미술치료가 치매노인의 인지기능, 우울,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사이버대학교 휴먼케어대학원, 2015. 서울
장서윤. "놀이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경증치매노인의 무력감과 사회행동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2020. 서울
중앙치매센터 홈페이지.